본문 바로가기

Around the World/India Articles

12. 인도에서 마지막을 함께한 이들

-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친구들과 해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뒤.



‘인연은 참 묘한 것’이란 점을 여행하며 실감하고 있다. 서로 생판 모르는 이역만리 타국에서 왔지만, 한날 한시 한곳에 모였다는 이유만으로 친구가 된다. 각자 지나 온 여행지 정보를 나누고, 경험담을 교환하다 보면 어느새 절친한 사이가 된다. 그리고 작별할 땐 서로 아쉬움만 가득하다.

 

◆바르칼라에서의 특별한 인연

사람마다 여행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우리의 경우 주로 한 곳에 지긋이 눌러 앉았다 떠나다 보니 아무래도 여행객들과 친구가 될 기회가 많았다. 그러나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친구들은 좀 특별했다. 영국 출신으로 호주를 주무대로 살고 있는 스카이 다이버 마이크(Mike)[각주:1], 남인도에서 장기간 머물며 요가를 배우고 있는 미국인 발뎃(Valdet)[각주:2], 인도를 시작으로 아시아 유랑 중인 네덜란드인 아터(Arthur)[각주:3]. 늦게 합류한 발뎃의 친구인 한국계 미국인 에이미(Ami)[각주:4], 그리고 마이크의 호주인 여자 친구 페넬로프(Penelope) 등.

-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지 2주 정도된 시점에서 아터와 발뎃이 사진을 찍었다. 누가 보면 신혼여행이나 온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빨리 정이 들었다.




국적만큼이나 정말 다양한 배경의 인물군인데, 어떻게 그런 식으로 죽이 잘 맞아 금세 ‘절친’이 됐는지 지금 생각해도 의아스럽다. 아무래도 해양 휴양지에서 느긋한 마음으로 만났고, 같이 시간을 보내며 여흥을 함께 했기 때문인 것 같다. 늦은 밤 술 한 잔 하기 위해 여행객들이 집결하는 식당 겸 바 ‘칠 아웃(Chill Out)’에서 시작이 됐으니 오히려 당연하다고 해야 할까?

단번에 의기투합이 된 우리는 이후 알레피(Alleppey)에서 수로유람을 마지막으로 훗날을 기약하며 작별 인사를 나누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3주의 시간이지만, 평생 연을 함께하고 싶은 그런 추억을 공유하는 사이가 됐다.


-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친구들과 수로유람 하기 전날 묵은 숙소에서 저녁을 먹으며 찰칵.



-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친구들 가운데 가장 늦게까지 시간을 함께한 네덜란드인 아터(Arthur). 사진은 포트 코친(Fort Cochin)에 도착한 뒤 릭샤 기사와 함께.

 

◆남인도에서의 다양한 만남

재밌는 인연도 있다. 제욱이라는 한국 남자로 고향이 대구인 청년이다. 맥간에 있을 때 리아가 몸이 좋지 않아 호텔에 하룻밤 묵은 날 밤. 창 밖에서 한국인 여행자 대여섯 명의 이야기 소리가 들려왔다. 대략 내용이 아일랜드에 있는 여자 친구와 사귀게 된 경위. 바로 그 날 몰래 들었던 사연의 주인공이다.

인도를 떠났어야 할 인물을 남인도 바르칼라의 바에서 우연히 보게 된 우리. 너무 희한한 상황이다 보니 바로 이 친구와 함께 한참 얘기를 나눴다. 어안이 벙벙해 보이기에 자초지종을 설명해주니 그제야 궁금증이 풀리는 표정이었다. 아일랜드 여행에서 최근 돌아왔다는 그는 “마날리(Manali)에서 만난 인도 친구들[각주:5]한테 인사 나누러 왔다가 바르칼라로 옮겼다고 해서 왔다”고 답을 해주었다.

토니(Tony)라는 이름의 나이 지긋한 영국인도 기억에 남는다. 스웨덴에서 보석 판매를 하고 있다는데, 1970년대부터 인도를 다녔다고 하니 정통파 인도 여행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이를 대충 짐작하면 60대 전후라고 할 수 있겠는데,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세계를 다니며 자신의 삶을 즐기는 모습이 새로웠다. 경계를 넘나드는 영국식 유머 감각도 일품이었다.




맘씨 좋은 이웃집 아저씨 같은 우메시(Umesh)도 빼놓을 수 없다. 건강 주스와 팬케이크, 샌드위치 전문점 ‘주스 섁(the Juice Shack)’[각주:6] 주인이다. 손님들을 편안하게 대해 주고 여행 중 소소한 문제들을 풀어주는 해결사[각주:7]이기도 하다. 덩치도 큰 편이라 아주 듬직했는데, “여동생 같다”는 리아에게 작별 선물까지 챙겨 주는 자상함을 지녔다.

다수의 이스라엘인을 만난 것도 운이라면 운이겠다. 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인근 아랍 국가와의 긴장 관계와 병역 상황 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여기에 따르면, 집 뒷마당에 포탄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었다. 젊은이들은 이런 긴장 상태와 병역에 따른 스트레스를 해외 여행과 마리화나 흡연으로 푼다[각주:8]는 얘기도 들었다. 특히 인도를 많이 찾는데, 이들의 주요 방문지를 일러 ‘후머스 트레일(Hummus Trail·후머스는 이스라엘이나 중동 지방에서 즐겨먹는 소스의 일종)’이라고 부른다는 우스갯소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 바르칼라(Varkala)에서 만난 이스라엘인 부부와 애기. ‘후무스 트레일(Hummus Trail)’이란 용어를 가르쳐 주었다.


 

◆코치에서 마지막 시간

인도 여행의 마지막 목적지였던 코치(Kochi)에서는 카말(Kamal)과 재회했다. 델리에서 신세를 진 가우탐(Gautam)이라는 카우치 서퍼(Couch Surfer·10회분 기사 참조)를 통해 알게 된 코치 주민이다.

말투나 행동거지 모두 진심이 우러나오는 남인도인으로, 만날 때마다 성심성의를 다해 우리를 대해 주었다. 카말과의 재회가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인도에서의 마지막 시간을 긍정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인도 출국 바로 이틀 전에 발생한 사건 때문이다.

- 인도에서 마지막 날 우리를 배웅해 준 카말. 가장 기억에 남는 인도인 친구이다.




이날 오전 2시 30분쯤, 잠을 자는데 소란스런 분위기에 잠을 깼다. 리아는 이미 잠을 깼는지 창밖을 바라보고 있었다. 한 남자가 흥분해서는 뭐라고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여자친구가 다쳤으니 구급차를 빨리 불러 달라’는 것이었는데 그 주변 상황이 평범치 않았다. 여자 친구의 얼굴, 특히 눈두덩이가 퉁퉁 부어 있는데다 피까지 흐르고 있었다.[각주:9]

말끝마다 욕지거리를 해대는 남자가 혹시나 해코지나 할까 두려워 진정시키며 모두 방안에 머무는 가운데 시간은 어느새 30분이 훌쩍 지났다. 그제야 경찰이 도착을 했는데, 숙소 직원과 얘기만 하고는 계속 우물쭈물 한다. 한참이 지나도 환자 후송할 생각을 안 한다. 답답한 마음에 리아가 직접 나서 남자와 함께 여자를 경찰차 안으로 옮기고, 그러고서도 10분 정도 지나자 겨우 차가 떠나면서 상황은 정리가 됐다.

인도 경찰의 무능함과 환자 후송 체계의 후진성이 인도의 최후 기억으로 남을 뻔했는데, 카말의 호의와 환대가 이를 대신했으니 개인적으로도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람 아닌가! 이렇게 우여곡절 많았던 인도 여정은 조금은 기묘한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렸다.


(인도 관련 다른 이야기들은 앞으로도 계속 연재 예정)


octocho@gmail.com

octocho.tistory.com

 

  1. 스카이 다이빙 관련 사업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죠. 세상에 대한 관심도 많고요. [본문으로]
  2. 세르비아계라고 하는데, 해변에서 뭇 인도남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주인공입니다. [본문으로]
  3. 네덜란드 출신이라 그런지 릭샤나 방값 등도 협상에 능했다는. 아주 재밌는 친구이죠. 1월달에 태국서 만났으면 좋으련만, 아무래도 불가능할듯. [본문으로]
  4. 전주 출생. 웹디자인 일을 하는데, Sex and the City 홈피도 한 시즌 제작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5. -식당에 무작정 찾아가서는 "돈 안 줘도 되고, 너네들 먹는 것 그대로만 먹여주면 된다"며 일자리를 부탁했다네요. 대단합니다. [본문으로]
  6. 외국 애들이 특히 좋아하는 곳. 개인적으로도 맘에 들었습니다. [본문으로]
  7. 현지인이다 보니 해줄 수 있는 일이 많아요. 따로 수수료를 받지도 않는다는. [본문으로]
  8. 맥간에서 진짜 많이 봤는데, 마날리나 고아에도 거의 진을 치고 있다고. [본문으로]
  9. 분위기 진짜 살벌. 둘 다 약을 한 상태였던 모양인데, 나중에 방에 들어가니 피비린내가 장난 아니었다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