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8년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면접 시험 후기

 국가자격증인 영어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1차 필기(2018년 9월 8일)에 이어 2차 면접 시험을 11월 24일 오후 2시 일정으로 해서 치렀다. 장소는 제주한라대학교 금호미래관(아래 사진)이었다.

 준비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 후기도 좀 읽었고, 제주관광공사(JTO) 발주로 진행한 대비반 수업도 들었으니, 앞으로 같은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좀 적어본다.



 위의 사진 내용처럼, 올해 면접시험에는 모두 1천851명이 지원했다. 그 중에 내가 치른 영어권의 경우 전국적으로는 782명, 제주에서는 34명이 대상이었다. 당일 현장에서 보니 33명이 됐고, 걔 중에도 결시한 사람이 꽤 됐다. 마지막 면접반(4부)에선 전체 13명(으로 기억) 가운데 4명인가 5명이 결시했다. 2차 응시율이 대략 90% 못 미치던 것을 감안하면 전국적으로 700명 정도가 면접시험에 응했을 것 같다.

 어쨌든, 1차 필기시험은 제주대학교에서 했던 것에 반해 2차 면접시험 장소는 아래 사진의 제주한라대학교 금호미래관에서 진행됐다. 영어는 A관, 중국어는 B관이었다. 일본어는 인원이 적어서 그런지 오후까지 안했던 것 같다. 그래서 확인 불가.



 이건 건물 뒤편. 주차하고 가면 이쪽으로 가게 되고, 버스를 이용했다면 반대편 정문 쪽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아래 사진처럼 대기실 안내는 뒤편 출입구 쪽에서 했다.



 면접 응시자들이 자기 대기실 안내글을 읽고 있었다.



1층 출입문을 통해서 들어가면 벽에 이런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5층에 도착하면 다시 이렇게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구조는 이랬다.

 먼저, 수험자대기실에서 예정된 시간(나의 경우 오후 2시)까지 기다렸다. 시간이 되니 본부 관계자가 주의사항 안내, 신분증 확인, 전자제품(휴대전화 등) 제출 접수 등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임시번호인 '비번호'를 뽑았다. 아는 233번을 뽑았는데, 나중에 보니 이게 우리 시간대에서 첫 번째 번호였다. ㅎㅎ

 이후, 6층에 있는 대기실에서 다시 한 번 대기하다가 오후 2시 30분부터 면접시험을 실시했다. 이 때 관계자가 다시 한 번 신분 확인하고, 면접장 출입문 앞에 소지품을 놔뒀다.

 이 직후에 면접장 입실. 2칸짜리 큰 강의실 가운데 쯤에 3m 정도 간격을 두고 심사위원석과 면접자석이 마주하고 있었다. 비번호를 말하고 착석.

 심사위원은 3명이었는데, 돌아가면서 질문 하나씩 했다. 제주관광대 교수는 마지막에 한국어 질문.

 질문내용은 다음의 3개였다.

1. 투어가이드 하면서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결하겠나?

2. 창덕궁 후원 야간투어가 뭔가?

3. (우리말 질문) UNESCO 문화재 지정의 의의

 사람이 많아서인지 10분 내외가 아닌 5~6분 정도로 끝을 보는 분위기였다. 약 한 달간 면접대비반 수업 들으며, 국내 유일한 교재를 들고 많은 시간 들여 대비한 것 치고는 정말 허탈할 정도의 테스트였다. 같이 수업 들었던 분들이 얘기해줄 때부터 '그런 식이었어?' 싶었는데, 실제로 해보니 더 그런 기분이 들더라는...

 그렇게 올해의 큰 계획이었던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시험 끝을 봤다. 수업 들을 때는 조금씩 긴장이 됐는데, 실제 면접일이 되니 어찌나 긴장이 되던지! 계속 심호흡으로 긴장 조정하느라 용을 썼다. 끝나고 나니 온몸에 들어가 있던 힘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면서 피로가 급속도로 밀려오더라.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이렇게 진행이 됐고, 같은 반 지원자들이 받은 질문을 정리하면 글을 마무리한다.

1. 좋은 가이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2. 안보관광지로서 추천할 곳은?

3. (우리말) 단체여행 중 누군가가 선택관광을 안 가게 되면 어떻게 하겠나?

4. (우리말) 한국의 지형과 섬에 대해 설명하라

5. 좋아하는 한국 음식

6. 경주 유적지 중 2개소 추천

7. (우리말) 고객 중 1명이 아플 경우 어떻게 처리하겠는가?

8. 관광가이드 하면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

9. 창덕궁 후원 야간 투어

10. (우리말) 유네스코 문화재 지정의 의의

11. 통일이 되면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2. 통일 될 것 같나?

13. 관광안내전화 서비스에 대해 설명

14. (우리말) 관광객에게 위험한 상황이 생겼을 때에 조치